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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자전거 타이어 & 휠 자가 교체! 앞바퀴편

by 옥사앙 2024.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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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이어 교체 이유

2년 전에 자전거를 사서 잘 타고 다녔다

처음에는 프레스타 방식을 처음 봐서

바퀴에 바람을 넣는 것도 애먹었었다

하지만 바람을 넣을 때마다 빵빵하게 넣었는지

타이어의 옆 면이 갈라지기 시작해서

결국 논바닥 이 쩍쩍 갈라지듯이 갈라졌다

바퀴 트레이드는 적당히 남아 있었지만

바꾸기로 결정!

그리고 혼자 넘어지는 사고가 있었는데

그때 앞휠이 틀어져서 휠을 바꿔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이 기회에 한 번에 다 교체하기로 결정

 

2. 준비물 목록

오늘 할 작업의 준비물은 간단하다

1. 앞 휠

2. 타이어

3. 라챗 or 스패너 15mm

4. 타이어스푼

(타이어 주문할 때 같이 주문하거나 사은품으로 같이 옴)

튜브도 갈고 싶은 사람은 튜브도 같이 갈면 된다

나는 튜브는 굳이라는 생각이기 때문에

재사용하기로 결정!

3. 바퀴를 빼 보자

타이어랑 휠을 사두고 미루고 미루다가

비가 오는 기념(?)으로 작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기 때문에 작업은 거실에서 진행

 

자전거는 따로 스탠드가 없기 때문에

돗자리를 깔고 뒤집어 놓고 진행

돗자리 없어도 안 쓰는 요가 매트 있으면

요가매트 위에 올려놓고 작업하는 걸 추천한다

사진 보면 알겠지만 내 돗자리는 너무 미끌거려서

핸들에다가 걸레를 도톰하게 받쳐놓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작업 Start!

15mm 라챗으로 너트를 풀어준다

오른쪽 하나 왼쪽 하나 슉슉!

 

다 풀었으면 바퀴의 바람을 빼준다

앞바퀴는 이렇게 자전거에 걸쳐놓고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왜? 걸어 놓고 할 곳이 없으니까

바람을 다 뺐으면 타이어스푼으로

휠과 타이어를 분리해 보자

타이어 스푼은 2개만 있으면

원활한 작업 진행이 가능하다

한 개로 먼저 고정을 해 놓고

나머지 한 개로 타이어를 한 바퀴

돌리면서 타이어를 분리시키면 된다

 

이렇게 타이어와 휠이 분리된다

참고로 나는 타이어와 휠을 분리할 때

튜브도 함께 한 번에 분리를 했다

사진을 보면 타이어 안에

튜브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밸브 반대쪽부터 빼야 한다

나는 튜브를 재사용하기로 했기에

타이어 사이에서 튜브를 구출해 준다

힘 안 써도 잘 빠지니까

튜브에 상처가 안 나게 잘 분리해 준다

4. 타이어&튜브&휠 합체!

분해 작업이 다 끝났다

그럼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나씩 진행해 보자

 

우선 새 타이어에 튜브를 넣어준다

넣을 때 튜브가 꼬여있는지 확인을 하며

넣은 것이 중요하다

튜브가 꼬이기 쉽기 때문이다

다음은 타이어와 휠의 결합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밸브를 먼저 결합한 후

타이어를 장착해 주면 된다

그러면 앞바퀴 작업의 80%는 끝!

이제 타이어에 바람 넣고 온다!

요즘 아파트에 다 컴프레서 있으니

타이어 들고 졸졸졸 다녀오면 된다

 

공기를 넣고 와서 다시 조립을 진행

하지만 뭐가 안된다

왜? 브레이크에 걸린다

그럼 처음 분해할 때 어떻게 뽑았느냐?

걸어놓은 상태에서 공기 빼고

타이어와 휠을 분해해서 탈거할 때

브레이크에 간섭이 전혀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나는 브레이크를 분해 중이다

참고로 브레이크 케이블은 분해 안 했다

브레이크 재조립 후 장력조절한다고

시간을 또 써야 할 거 같은 느낌에

최대한 손이 안 가는 방법을 선택한 것이다

 

이제 진짜 마무리 고정해 주는 작업!

이 휠은 QR레버 동봉된 제품이라

마무리 작업을 할 때에는

조이고 자시고 할 것 없이

레버만 빙글빙글 돌리면 작업 완료!

5. 앞바퀴는 그냥 거저다 거저

앞바퀴 타이어 휠 교체 작업을 하고 느낀 것은

정말 너무 쉽다였다

나사 풀고 공기 빼고 타이어 빼고 튜브 빼고 휠 빼고

튜브 넣고 타이어 휠 합치고 공기 넣고 나사 조이고

정말 어려울 게 없다

자전거가게 가서 타이어 교체하면 최소 2만 원은

드는 것 같은데 인터넷에서 타이어 8천 원이면 산다

직접 타이어 교체하고 만원으로 맛있는 간식 사 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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