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가스탐지부 교체 & 난방컨트롤러 교환

by 옥사앙 2024. 5. 21.
반응형
1. 동시 다발 고장!

고장의 경보음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왔다

쉬는 날 집에서 조용히 쉬고 있는데

경보음이 울리기 시작한다

가스 누출이라고 하면서

월패드와 안방 화장실에서 경보음이 울어댄다

끌 수 있는 방법을 이때까지는 몰라서

관리실에 전화를 했고,

바로 올라와서 가스 누출이 있었는지 확인해 주었다

결과 가스탐지부 고장인 것을 확인

지역 담당 업체 연락처를 알여 주었지만

검색을 해보니 출장비까지 주며 교체할 것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고 인터넷으로 주문!

2. 주문은 어디서?

우리 아파트의 가스탐지부는

'한국소방기구제작소'라는 곳의 제품이었다

사진의 가운데 있는 제품을 사용 중이었는데

주문해서 받은 제품은 리뉴얼된 제품을 받았다

 

가스탐지부 (단일품) : 한국소방기구제작소 쇼핑몰

[한국소방기구제작소 쇼핑몰] 60여년동안 축적된 기술과 경험으로 최고의 소화기를 만듭니다.

smartstore.naver.com

주문은 이곳에서 하면 된다

수신부 모델에 따라 타입이 다르니

집에 설치되어 있는 수신기의 모델명을 확인 후

주문할 것!

3. 교체는 순식간!

교체는 어려울 것이 없다

빼고 나사 풀고 나사조이고 다시 꼽고 하면 끝!

천장에 이렇게 설치되어 있다

화살표 방향으로 돌리면 분리가 된다

분리된 모습이다

분리했을 때 커넥터가 안 보이면

천장 안에 들어 가있을 테니

살살 당기면서 빼내자

커넥터가 뿅 하고 나타날 것이다

커넥터 분리 하고 옆에 피스도 풀어준다

분해 끝!

4. 빠르게 역순으로 조립!

이제 반대로 조립만 하면 된다

후딱후딱 진행해 보자

새로운 커버부터 장착한다

커버가 조금 작아진 느낌이 있다

커버 장착 시 주의할 점은

가운데 동그란 구멍과 천장의 구멍을 잘 맞출 것

그래야 커넥터가 들락날락할 여유공간이 생김

커버 설치가 끝나면 바로 커넥터 연결

수신부 전원 ON!

참고로 전원은

이곳에 슬라이드 스위치로 되어 있으니

왼쪽으로 밀면 전원 ON이다

전원을 켰으면 알람이 뜨는지 확인을 해보자

'가스누설' 부분에 알람이 안 들어온다

정상작동 확인 완료!

그럼 가스탐지부 고정시키자

초록색 불이 잘 들어오면 정상 작동이다

이것으로 가스탐지부 교체는 완료!!

5. 난방조절기 컨트롤러 잇슈

토요일 밤에 갑자기 난방조절기 컨트롤러에서

이상증상이 나타났다

전원이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면서 '삑' 소리가

계속 나기 시작했다

이건 누구를 부를 것도 없이

난방조절기 컨트롤러 문제라고 생각하고

전원을 뽑아놓고 있었다

월요일에 업체에 A/S 접수를 했고

다음날 바로 교체하러 기사님이 오셨다

나는 이것도 컨트롤러만 교체를 하면

끝나는 줄 알았는데 이건 출장비 줘야 하는 게 맞았다

6. 고장 원인과 처리 내용

고장 원인은 물이었다

싱크대 틈으로 물이 흘러들어온 게 아니라

수전 호스를 타고 흘러 내려와서 누적되어서

고장이 난 것이었다

그래서 컨트롤러 교체를 하면서

컨트롤러 위치를 수전에서 떨어뜨려서 재설치를 했다

위치는 수전 위치 반대쪽이다

이렇게 설치하고 커넥터만 바꾸면

난 끝나는 줄 알았는데

거실 메인컨트롤러에서

싱크를 맞춰줘야 했다

이 패드에서 기사님이 이것저것 누르니깐

설정모드로 들어가지고

설정을 하드라~

결론은 이런 것은 돈 주고 하는 게 속 편하고

일사천리로 금방 끝난다~

7. 돈을 쓸데는 쓰고 아낄 때는 아끼자

가스탐지부는 정말 커넥터만 연결하면

모든 게 해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배송비 포함 3만 원에 해결!

난방조절기 컨트롤러는

컨트롤러 97000원

출장비 20000원

총 117000원

난방조절기는 1년 무상보증

출장비 2만 원이 아깝지 않은 처리속도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해결하고

안될 것 같은 것은 빠르게 포기하고

돈으로 해결해서 스트레스받지 말자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전열교환기(환기장치) 열교환 소자 교체

1. 열교환 소자 꼭 교체하자 5년 차 집에 입주를 하고 나서 이것저것 집안의 유지보수를 하나씩 해나가고 있다 그중에서 일명 환기장치, 전열교환기의 필터를 갈았었다 4년간 세입자만 살았던 집

geniusok.tistory.com

 

 

우리 집 상태 안 좋은 말발굽 교체하기!

1. 말발굽 상태 현관을 나설 때마다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다 바로 문에 달려있는 스토퍼 일명 말발굽이다 발로 쓰는 물건인데 뭐가 신경 쓰이느냐 생각할 수 있겠지만 나는 생각이 좀 다르다 현

geniusok.tistory.com

 

반응형